연합회소개
인사말 찾아오시는 길 찾아오시는 길 역대회장단 임원명단 정관 경영공시 사업계획 예산/결산 오시는길
>연합회소개 > 회장인사



안녕하십니까? 한국물학술단체연합회 제13대 회장 최승일입니다.


물 관련 학술단체에 대한 지원·협력과 공동조사 연구 등을 통하여 우리나라 물 관리 역량을 발전시키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한국물학술단체연합회’의 홈페이지를 찾아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기후변화 시대에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세 가지는 식량(Food), 에너지(Energy), 그리고 물(Water)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식량과 에너지는 소진될 때를 대비하여 오래 전부터 끊임없이 대체재를 모색하려는 연구 및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대체재가 없는 물에 대한 연구나 투자 수준은 아직도 크게 미흡한 상태입니다.

더욱이 물 문제는 연간 강수량 저하에 따른 절대량의 부족과 수자원 인프라 노후화, 급격한 도시화ㆍ산업화 등의 문제와 맞물려 갈수록 복잡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물 문제 해결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선결요건으로 인식되어 주요 의제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이미 UN에서도 지난 ‘POST 2015 개발의제’로 지구의 미래를 위한 17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물과 직ㆍ간접적으로 관련된 세 가지(6. Clean Water & Sanitation, 13. Climate Action, 14. Life Below Water) 분야를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몇 년간 지역적인 가뭄이 발생하고 있어 일부 지역에서는 식수마저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국지적으로는 집중호우가 빈발하는 등 자연재해가 그치지 않고 있으며, 도시화·산업화에 불가피하게 수반되는 수질오염도 계속 해결해가야 하는 과제입니다. 가뭄과 홍수가 극심하게 교차되는 기후변화의 시대에 물관리는 국민의 삶의 질과 생존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물 문제는 이제 우리 사회의 New normal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반복되고 있는 가뭄과 홍수 재해는 더욱 과학적인 물관리 대책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이 접목된 종합적인 물관리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언제 닥칠지 모르는 재난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며, 유역 단위의 통합 관리가 가능한 통합물관리 시스템의 구축도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또한 매년 7억t에 이르는 아까운 수돗물이 새나가고 있는 수도관망의 누수 문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난제 중의 하나이며, 수돗물의 음용률을 높여나가는 노력도 계속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수량ㆍ수질 차원의 수자원 관련 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물을 매개로 한 식량ㆍ에너지ㆍ환경ㆍ경제ㆍ기후변화 분야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추진되어야 하며, 도시ㆍ농촌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물 관리 정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물 분야 선진국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국내 물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각종 이해 당사자 간 협력과 이해에 바탕을 둔 노력도 더욱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물을 주제로 한 17개 학술단체가 연합하여 1996년 설립된 ‘한국물학술단체연합회’는 그 동안 각 학회에서 발전시켜 온 분야별 연구 성과를 함께 공유ㆍ융합하여 물 분야의 학문적 진보와 기술적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다가오는 물 관련 위험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물 분야 전문가 여러분과 함께 기후변화로 촉발되는 국가적 리스크를 극복하고, 물을 중심으로 사회적ㆍ경제적ㆍ문화적ㆍ정책적 발전을 이룩하는 데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한국물학술단체연합회’의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사단법인 한국물학술단체연합회장 최 승 일



footer logo
회장인사말 연합회정관 오시는길